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관련팁

베트남 아파트 임대를 위한 고려사항 #1

 

베트남 주거용 아파트 임대(#1)

 베트남 부동산이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고 한다. 특히, 많은 외국인들이 주거용 아파트를 구입하고 있고 이중에서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한 사람도 있으나, 투자 목적으로 구입한 사람도 많다. 따라서, 실거주 목적 외국인의 경우 특별한 부담이 없겠지만 단순 투자 목적으로 구입한 경우 수익성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임대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베트남부동산



실제로 필자는 오랜 친구가 베트남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실거주 목적으로 고급 아파트를 구입하였는데,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면서 베트남에 구입한 아파트 임대가 바로 이루워지지 않아 한동안 공실로 임대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었다. 

친구의 경우 실거주 목적을 위해 구입하였지만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다시 임대 또는 매매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이토록 많은 변수에 대비해서 아파트를 어떻게 임대를 낼 것인가 하는 점도 구매와 구매 후 반드시 생각 해야 한다.



 

성공적인 임대를 위해 고려사항

1. 아파트 구매 전부터 스스로 많은 조사를 해야 한다

아파트 구입시 중요 요소는 임장활동을 통한 주변지역 분석이 필수 이다. 

특히 베트남 아파트는 외국 부동산으로 많은 정보를 얻기 힘들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중개업자나 컨설턴트들의 추천만을 듣고 바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분양업자, 중개업자, 컨설턴트 등의 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라는 소리는 아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눈앞에 보이는 숫자에 현혹되어 많이 놓치는 부분이 바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미래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한다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다. 하지만 말이 어렵지 실제로 누구든 생각해보고 판단 할 수 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자. 구매할 아파트 인근에 만약 지하철역이 생겨서 역세권 이라면 어떻게 될 것인지 그리고 병원, 학교, 백화점, 공원이나 체육시설들이 얼마나 위치하고 있는지 또 그 시설들을 이용하기 위한 거리와 소요시간 교통수단등을 확인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이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는 해외 투자자들이 매우 많다. 




또한 이러한 입지조건을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들었다고 해도 직접 확인해 보고 판단해야 한다.

부동산 전문가들과 실제 구매하는 투자자들은 본질적으로 관점이 틀리기 때문이다. 

좋은 정보는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듣고 나쁜 정보들은 본인이 스스로 찾아 내야 한다.

쉽게 예를들기 위해 극단적으로 생각해보자. 멀지 않은 곳에 쓰레기 매립장이 있다던지 우범지역이라 던지 유사 지역에 더 좋은 조건들의 부동산들이 있다면 미래 임대 수요는 어떻겠는가?


반드시 투자자들이 거래를 해야 이익이 발생하는 투자 권유자의 경우에는 절대 이러한 위험요소를 알려주지 않을 것이다.

항상 많은 정보와 임장활동을 통한 분석은 필수 요소이다.


또한, 개발지역 개발자 명성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부동산 임대 수요층이 로컬 대상인지 외국인 대상인지 따라 디자인도 고려 대상이다. 또한 개발자가 어떤 히스토리를 갖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건설 커리어와 그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 사회적 이슈등을 잘 살펴야 한다.


임대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의 경우 임차인을 고려해서 내부 인테리어나 구조등도 충분하게 고려하여야 미래 임대 수요를 늘릴수 있다.


여기까지 1편 베트남 아파트 구매전 고려사항이다. 다음시간에 구매후 다양한 임대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