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의 플러스 흐름

2019년 최저임금 예상(부제:최저임금 만원시대 정말 오나?)

2019년 최저임금 예상 금액 및 최저임금 계산


오늘 실시간 검색어에 내년 최저임금이나는 단어가 상위에 랭크되어있더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금더 많은 대가를 받고 싶어하는 합니다. 

근로자의 입장에서 일한 시간에 대한 임금을 많이 받으면 좋겠지만 또다른 측면에서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많이 주고 싶어도 경영사정으로 줄 수 없는 입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제도는 1987년 부터 약 30년 가까이 시행되어져왔고 국가에서 근로자들을 위해 최저 임금을 정하고 고용주에게 반드시 최저임금을 보장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는 제도가 바로 최저임금제도 입니다.


  매년 이것이 얼마만큼 올라가는지 각 단체 대표자들이 협의를 통해 결정을 하는데 해마다 서로 상반된의견으로 서로 공방을 해가면서 마감 시일전에 타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8년 최저임금은 역대 최대폭으로 올라 7,530원 입니다. 전년대비 16.4%가 올랐습니다.
하지만 오늘 노동계 제시금액을 보니 노동계 2019년 최저임금 '1만 700원' 제시 경영계 '동결'울 제시했습니다.


조심스럽게 2019년도 최저임금을 예상해보면 정부에서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를 열겠다는 정책공약을 펼친 바 있기 때문에 내년도 역시 최저임금 상승률은 무조건적이며 그상승률 또한 역대급으로 오르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노동계에서 주장하는 이유로는 산입 확대에 따른 고려다. 라고 말하고 있고, 경영계 에서는 "2018년 너무많은 상승으로 고용악화 현상이 발생하여 동결해야하며, 또한 업종별 차등화 " 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격차가 많은 만큼 이번에도 많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앞으로 남은 15차 결정까지 무리한 서로의 주장보다는 현실적인 결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