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의 플러스 흐름

페이팔 마피아(paypal mafia) 창업 성공 협업은 이들처럼!!


 

페이팔 마피아는?

 페이팔 마피아란 eBay에 거액을 받고 PayPal을 매각한후 창업하거나 인수, 투자등 으로 큰 성공을 거둔 페이팔 창업 멤버들을 뜻합니다.

이 PayPal의 핵심 경영진들은 페이팔 매각후 에도 지난 10년간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엄청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페이팔의 중요 경영진들은 eBay에 인수된 다음에 다들 새로운 창업하거나 투자 인수 하며 서로가 서로를 밀어주고 끌어주고 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이들을 PayPal Mafia라고 부르게 되었고, 페이팔 마피아 라는 단어는 언론 보도가 되기도 했고 대중들의 엄청난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들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회사는 조단위로 구글에 인수된 유튜브,10조원 이상의 가치로 인정 받고 상장도 한 비즈니스 SNS인 Linkedin과  2천억 수준으로 구글에 인수된 Slide, 엔젤투자 및 VC업계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500 Startups,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Location Based Service인 Yelp , 마이크로소프트에 조단위로 인수된 Yammer/링크드인, 실리콘밸리 최고의 벤처캐피탈로 인정 받는 Sequoia Capital의 파트너, 최고의 투자자로 인정 받고 있는 Peter Thiel등 많은 기업들을 성공 시켰고 매각하고 매각 자금으로 더 대단한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고 있는 정말 소수 거대 마피아 입니다.



 

X닷컴은 이후 페이팔로 사명을 바꾸고 이베이에 매각됐다 

페이팔 마피아중에서도 대표적인 인물은 실리콘밸리에서 페이팔의 모체가 되는 ‘X닷컴’을 창업한 엘론 머스크(41) 입니다. 이베이에 페이팔을 매각한 머스크는 큰 돈을 손에 쥐었다고 합니다. 상상 이상의 금액을 가지고 그는 2002년에는 우주여행이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스페이스X’를 설립한 데 이어 2003년 전기차 상용화를 목표로 한 테슬라 모터스를 세웠습니다.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 업체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처음부터 전기 자동차만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본인의 프로젝트는 반드시 실행하는 엄청난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MS에 인수된 링크드인의 리드 호프먼 회장

또한 MS에 인수된 링크드인의 리드 호프먼 회장은 대표적인 페이팔 마피아다. 호프먼은 페이팔에서 부회장직을 맡았으며, 페이팔이 이베이에 팔린 후 페이팔을 나온후 자신의 회사 링크드인을 섭립했다. 호프먼은 2011년 링크드인 상장으로 억만장자가 됐다. 공모가 45달러였던 링크드인의 주가는 현재 192달러로 뛰었다

호프먼이 출간한 The Start-up of YOU라는 책에서 페이팔 마피아에 대한 내용이 언급 되어 있다


"이베이에 맥각한이후 PayPal의 경영진들은 각자 모두 새로운 프로젝트에 돌입하였다 그런 와중에도 항상 stay connected 했고, 서로가 서로의 기업에 투자하기도 하고, 서로의 인재풀을 공유하면서 채용도 협력하고, 오피스 공간도 공유하는 등 서로 도움을 주고 받았다. 멤버들간 무슨 계약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의무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월간정기미팅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그냥 비공식적으로 협력을 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비공식 멤버쉽이 엄청난 기회를 만들어 냈다. 이렇게 기회를 만들어내는 네트위크의 특성은 각각의 멤버가 우수한 능격이 있어야 하고 이런 능력이 가장 기본이다. 

그리고 공유되는 경험. 뭔가를 공유하고 있으면 '신뢰'가 생기기 마련이고, 자연스럽게 서로를 돕게 된다 또한 가까이 있어야 한다. 

멤버들끼리 공유하고 서로 돕는 가치관/문화가 각가 있어야하고 심지어는 경쟁관계가 있을지라도 협력하는 그런 문화가 있어야 한다. 라고 그는 책에서 밝혔습니다.

론다번의 시크릿 책에서 처럼 우연이 아닌 본인들 열망과 능력들을 모아 분명 뭔가의 끌어 당김이 이런능력자들을 모이게 한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어마어마한 유튜브도 페이팔 마피아

 

마지막으로 또 한명의 마피아 천스쥔을 소개할까 합니다. 대만 출신으로, 8살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간 이후 일리노이대 4학년 때 학교를 중퇴하고 실리콘 벨리로 갔다고 합니다.

이 후, 창업하고 매각하기를 반복하며 유목민을 뜻하는 노마드라는 별명과, 창업 중독자라는 별명까지 얻었다고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저로서는 매우 존경하는 사람 입니다.

창업과 매각을 반복 하던 천스쥔은 첫 직장이 바로 페이팔로부터의 스카웃이었는데, 페이팔이 매각되면서 거금을 벌었지만 안정적인 삶을 버리고 페이팔에서 만난 채드 헐리, 조드 카림과 함께 지금 어마어마한 플렛폼인 유튜브를 창업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구글에 16억 달러에 매각시켜 엄청난 부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천스쥔의 참업론은“창업 성공은 90%가 행운이고 10%가 노력이다. 창업을 하려면 허송세월 말고 무료함과 싸워야 한다.”라는 성공한 사람들의 잘난체 같은 말로도 느껴지만, 실제로 매주 80~100시간을 일하는 일벌레, 워커 홀릭이라고 합니다.




이상 페이팔 마피아 대표 인물들을 알아봤습니다. 이 창업멤버들은 페이팔에서 맺은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한 이들의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매우 기대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